본문 바로가기
일상/재테크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책 내용 정리 및 느낀점

by 봉슐랭 2020. 6. 13.

부자들이 들려주는 '돈'과 '투자'의 비밀


안녕하세요. 봉슐랭입니다.

여러분 모두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오늘도 노력중이십니까?

저는 오늘 소개해드릴 로버트 기요사키님의 책 '부자아빠 가난한아빠'를 읽고 하루 빨리 자산(부동산, 주식, 어음, 채권, 지적 자산 등)을 늘려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여러분께 책 추천도 드릴 겸 책의 내용을 제 블로그에 기록으로 남겨두면 보고 싶을 때 볼 수 있을 것 같아 포스팅합니다.

제가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 중의 하나도 자산중의 하나인 지적 자산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였습니다. 

그만큼 이 책은 저한테 크게 영향을 준 책인데요. 로버트 기요사키가 이 책에서 말하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 이상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할 금융IQ를 획득하라!
  •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한다. 부자들은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 무엇보다 리스크를 관리하는 법을 배우라.
  • 얼마나 버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얼마나 모을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 학교는 돈을 위해 일하는 법만 가르치지, 돈을 관리하는 방법은 가르치지 않는다.
  • 지금 중산층이 위험에 직면하게 된 까닭은 금융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것은 사람들이 대게 평생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기 때문이다.
  • 당신만의 사업을 시작하라. 직장을 유지하면서 부채가 아닌 진짜 자산을 사라.
  • 평생 청구서만 내는 삶에 한번 빠지고 나면 끊임없이 쳇바퀴를 도는 햄스터가 되고 만다.

로버트의 아버지(가난한 아빠)는 학교 교사로서 교육도 잘 받고 나름대로 수준 있는 삶을 살아왔지만 언제나 돈에 쪼들리는 삶을 살았고 로버트 친구의 아버지(부자 아빠)는 중학교도 제대로 마치지 못했지만 다수의 성공적인 사업체들을 운용하며 부유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로버트는 두 아버지의 삶에 대한 방식을 비교하며 어떻게 하면 부유한 삶을 살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말해줍니다.

가장 감명 깊었던 부자들의 현금흐름 패턴

부자는 자산을 산다.
가난한 이들은 오직 지출만을 한다.
중산층은 부채를 사면서 그것을 자산이라고 여긴다.
부자가 되고 싶은가? 자산을 구입해라

부자가 되고 싶으면 지속적인 수입을 생성하는 자산을 구입하는 데 모든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 부채와 비용은 최대한 낮게 유지해야 한다. 부채는 지속적인 지출을 발생시킨다.

일찍 시작해서 복리의 힘이 나를 위해 일하도록 만들자

돈을 잃는다는 두려움은 누구나 갖고 있지만 부자와 가난한 자는 두려움과 손실을 다루는 방식에 차이가 있다. 두려워하는 것은 괜찮지만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저축과 재테크를 일찍 시작해서 복리의 힘이 당신을 위해 일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책을 읽고 봉슐랭이 느낀점

30대 초반인 제가 느끼는 점은 요즘 시대에 근로소득만으로는 부자가 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부자인 사람들을 보면 부동산이나 주식 같은 자본소득을 이용해서 부를 축적했는데 유동성이 너무 많이 풀려버린 요즘 돈의 가치가 점점 떨어지고 있고 예금만 해서는 부자의 반열에 들기가 더 어려워지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속적인 수입을 발생시켜 주는 자산(주식, 부동산, 어음, 채권, 지적자산)을 지속적으로 늘려야 하기 때문에 저도 요즘 저평가된 주식과 배당주를 열심히 찾아보고 있고 부동산 경매쪽 공부도 계속 해나가고 있습니다. 지적자산으로 수익이 발생될 수 있도록 블로그를 통해서 글 쓰는 연습도 꾸준히 해 나갈 생각입니다.

30대가 된 요즘, 친구들을 만나면 부동산이나 주식 같은 재테크가 이야기의 주제가 됩니다. 그만큼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은 거겠죠? 직장을 다니면서 일을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회사 일 이외에 어떻게 재테크로 자산을 늘려나갈 수 있을지에 대해서 많은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아직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책을 안 읽은 분이 계시다면 꼭 읽어보시길 강력 추천드립니다.

이전 글에서 절세를 위한 포스팅을 몇번 했었는데 이 글들도 한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제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 경제적 자유 달성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연금저축펀드 장점과 해야만 하는 이유

 

연금저축펀드 장점과 해야만 하는 이유

연금저축펀드 장점과 해야만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봉슐랭입니다. 오늘은 연금저축펀드의 장점과 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한 제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2015년부터 연금저축펀드를 시

bongchelin.tistory.com

연말정산 소득공제의 최강자(Feat. 벤처기업투자)

 

연말정산 소득공제의 최강자(Feat. 벤처기업투자)

연말정산 소득공제의 최강자(Feat. 벤처기업투자) 안녕하세요. 봉슐랭입니다. 오늘 여러분께 말씀 드릴 주제는 연말정산 소득공제 100%(연 3천만원까지)를 받을 수 있는 최강 상품 벤처기업투자�

bongcheli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