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재테크

전세자금대출을 카카오뱅크에서 받아야 하는 이유

by 봉슐랭 2020. 5. 6.

전세자금대출을 카카오뱅크에서 받아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봉슐랭입니다.

이전 글에서 전세계약시 전세자금대출을 받으시는걸 추천드렸는데요.

저같은 경우에는 전세금 6천만원중 3천만원을 대출받았습니다.

3천만원을 받은 이유는 1년에 750만원의 원금 이자 상환분에 대해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서였습니다.

어떤 은행을 선택할까 고민하다가 카카오뱅크를 선택했는데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아서 였습니다.

첫째,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

시중 1금융권 은행 같은경우 전세자금대출을 받고 만기전 상환을 하게되면 약 1~2%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저는 연 750만원을 최소 상환할 예정이었기 때문에 계산을 해보니 중도상환수수료도 적은 금액이 아니더라구요. 시중은행과 다르게 카카오뱅크는 중도상환수수료가 전혀 없습니다. 은행 다니는 친구한테 물어보니 시중은행은 대출절차를 진행하는 인건비 등으로 인해 수수료면제는 쉽지 않다고 하더라구요.

둘째, 은행방문 필요없이 절차가 간단하다.

시중은행 대출을 받으려면 서류를 준비해서 은행을 직접 방문해야합니다. 이에 반해, 카카오뱅크는 간단한 공인인증서 인증서 로그인과 사진업로드로 모든 절차가 진행됩니다. 진행속도도 빠릅니다.

셋째, 금리가 저렴하다.

대출을 받기 전 1금융권 몇군데에 전화를 해봤습니다. 전세대출자금 이자를 비교해보니 카카오뱅크 금리가 시중은행 금리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매우 저렴한 편에 속했습니다.

2020. 5. 6. 기준 자료

카카오뱅크 어플에 접속하시면 금리를 본인이 어느정도까지 받으실수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같은 경우 처음 대출을 받을때 2.7% 금리를 적용 받았는데 약 6개월후에 금리인하가 되어 현재는 약 2.59%의 이자를 내고 있습니다.

최초 대출금액 3천만원에서 1년만에 1800만원을 상환하고 현재는 1200만원이 남았습니다. 올해 750만원은 이미 상환했으니 남은 금액은 내년에 상환할 예정입니다. 중도상환도 어플 클릭한번으로 간단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대출대상 및 유의사항
대상주택 및 한도
제출서류

제출서류도 보시는 것과 같이 공인인증서 인증과 나중에 임대차계약서 및 계약금납입영수증을 사진찍어서 업로드 해주시면 됩니다.

저도 어려울 줄 알았는데 한번 해보니까 별거 아니더라구요. 대신 등기부등본 보는법과 전세계약후 주민센터에 가셔서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를 받는 것 등 스스로 공부해야 할 부분도 있었습니다.

전 요즘에 부동산 경매 공부를 시작했는데 나중에 블로그에 그 내용도 다룰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왜 전세자금대출을 받아야 할까?(Feat.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공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