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재테크

주택청약 미납회차 채우기(feat.농협뱅킹)

by 봉슐랭 2020. 7. 31.

주택청약 미납회차 채우기(feat.농협뱅킹)


안녕하세요. 봉슐랭입니다.

오늘은 주택청약저축 밀린 금액을 납입하고 회차인정을 받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저는 2009년 6월에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을 하고 월 10만원씩 71회차까지 납부를 해서 총 710만원이 통장에 들어있었습니다. 지금이 2020년 7월이니 134회차까지 납부가 되어있어야하는데 어느시점까지 납부를 하고 그 뒤부터 납부를 안해서 밀려있었던거죠. 그래서 오늘 농협은행 상담원과 통화를 하고 회차인정을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입출금 기록 확인

입출금기록 확인을 해보니 2015년 4월에 최종납부가 되었고 그 뒤부터 납부가 안되어서 63회차분이 미납되었습니다. 

밀린 금액은 1회당 10만원씩 꼭 분할납부로 입금하세요
  • 1회차당 납입 금액은 최저 2만원부터 최고 50만원까지 10원 단위로 입금 가능합니다.
  • 국민주택 등에 청약시 회차별 입금액은 10만원을 초과하여도 10만원만 인정하며 동일순위 경쟁시 회차별 입금액이 많은 계좌가 청약에 유리합니다.
  • 매월 정해진 날짜에 납입하지 않는 경우 지연일수 발생으로 해당회차 및 금액이 늦게 인정될 수 있으며, 순위발생일도 늦어질 수 있습니다.

위의 설명중 2번째 줄이 중요합니다. 10만원씩 분할납부로 넣는 이유는 국민주택 등에 청약시 최대 10만원만 인정을 해주기 때문인데 예를들어 1회차에 20만원을 넣더라도 국민주택 청약을 위해 인정받는 금액은 10만원만 인정을 받습니다. 만약 회차 인정을 받기 위해 2만원을 넣어버리면 그 회차는 2만원 넣는걸로 끝나버리기 때문에 남은 8만원은 그냥 날아가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나중에 국민주택 청약시 인정받는 총액이 적어지게 되고 경쟁에서 밀리게 됩니다.

NH뱅킹 어플에서 이체를 통해 밀린 주택청약 금액 채우는 방법
`NH뱅킹어플 - 조회 - 예금/신탁 - 주택청약종합저축 - 입금 클릭

농협 입출금통장 계좌에서 주택청약종합저축 계좌로 출금시에는 분할납부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 기능을 이용해서 미납회차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이체하기를 클릭하면 이렇게 납입 횟수를 선택하는 창이 뜨게 됩니다. 최대 24회까지 분할납부가 가능하게 되는데 보내는 금액에서 납입횟수를 나눠보면 1회당 인정되는 금액 계산이 됩니다. 저는 300만원을 2회에 나눠서 100만원, 200만원으로 보냈고 100만원은 10회 분할, 200만원은 20회 분할로 해서 입금을 했습니다.

처음 100만원을 입금할 때 화면입니다. 총 이체금액 100만원을 10회에 나눠서 보내게 되고 납입회차는 제가 마지막으로 납입한 71회차 다음, 72-82회차까지 1회차당 10만원씩 납입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친절하게 화면에 나오니 꼭 확인하시고 이체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밀린회차 납입을 하게되면 인정회차가 되기까지는 시간이 조금 걸린다고 합니다. 이제 기다리기만 하면 주택청약통장에 1000만원의 금액이 들어있게 되네요. 저는 사실 국민주택보다는 민영주택 청약을 노리고 있는데 지역마다 청약통장에 들어있어야 하는 금액이 다르지만 서울/부산의 대형 평형 아파트의 경우 1000만원이 통장에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300만원을 추가납입하여 한도를 맞춰주게 되었습니다. 물론 민영주택의 경우는 모집공고일 이전에만 통장에 돈이 있으면 되기 때문에 이렇게 미리 안넣어도 상관은 없지만 혹시모를 국민주택 청약의 기회와 요즘 다른 은행의 금리가 낮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밀린 청약금액을 채워놓았습니다.

지점방문을 해야만 청약통장 밀린회차 납입을 할 수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은행 어플을 이용해서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시고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