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재테크

펀드슈퍼마켓 한국포스증권 소장펀드 환매후기

by 봉슐랭 2021. 3. 24.

펀드슈퍼마켓 한국포스증권 소장펀드 환매후기


안녕하세요. 봉슐랭입니다.

2015년 가입했던 소득공제장기펀드를 이번 달에 환매를 했습니다.

15년까지만 가입이 가능했던 소장펀드는 최소 5년을 보유해야 추징세를 안내고 환매를 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소득공제도 받으면서 한국포스증권(구. 펀드슈퍼마켓)의 상대적으로 저렴한 펀드 운용수수료 혜택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라 괜찮은 상품이지만 현재는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한국포스증권에서 소장펀드를 환매하는 방법과 제가 펀드를 환매한 이유, 후기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제가 소장펀드를 환매한 이유

5년간 보유했던 소장펀드 수익률

1. 목표수익률 도달(소장펀드 환매가능)
2. 운용수수료 절감을 위해 ETF나 직접주식투자로 전환
3. 현금화 후 더 좋은 투자처에 투자

2015년에 소장펀드를 가입하고 코스피지수 3천을 넘은 2021년 3월의 수익률은 약 30%입니다. 5년간 30%의 수익률이 그렇게 크지 않을 수도 있지만 소득공제도 20%정도 받은 걸 고려하면 더 괜찮은 수익률이었던 것 같습니다.

소장펀드는 5년이 지나고 추징세액 없이 환매를 할 수 있는 상품이기에 주가도 많이 오른 지금 환매할 적기라고 판단했습니다. 물론 앞으로 주가가 더 오를 수도 있지만 소장펀드를 계속 가지고 있는 것 보다는 차라리 운용수수료가 더 적은 ETF에 투자하는게 더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국포스증권(구. 펀드슈퍼마켓)의 온라인펀드 상품이 시중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펀드보다 운용수수료가 저렴한건 사실이지만 ETF나 직접 주식투자에 비하면 수수료가 비싼편입니다. 

저는 우량주 장기투자를 하는게 제 투자성향이라 장기적으로 소장펀드를 가지고 가기에는 1% 정도의 운용수수료도 비싸다는 판단이었습니다. 이게 제가 소장펀드 환매를 결정하게 된 이유입니다.

 

 

한국포스증권에서 소장펀드 환매하는 방법

소장펀드 환매방법

 

환매 - 환매예상금액조회 - 환매신청서에서 환매하기 - 주문내역확인

소득공제장기펀드 환매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메인화면에서 환매하고자 하는 펀드의 환매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환매를 하기 전에 환매예상금액조회 버튼을 클릭해서 징수소득세가 발생하지 않는지 한번 더 확인해주세요.

소장펀드를 사고 5년이 지나면 추징세액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소득세와 지방세는 소액 발생됩니다.

환매신청완료

펀드는 일반 주식이나 ETF와는 다르게 그날 시장가로 판매되는게 아니라 상품에 따라서 기준가 적용시점이 다르고 결제완료시점도 다릅니다.

저는 5개 종목의 펀드를 보유하고 있었는데 신영마라톤소득공제증권투자신탁, 삼성코리아중소형50장기소득공제증권, KB가치배당소득공제증권전환형투자신탁, 한국밸류 10년투자소득공제증권투자신탁, 우리 중소형고배당장기소득공제증권자투자신탁1호 입니다. 상품명이 정말 길죠?


5년동안 보유했던 소득공제장기펀드를 환매하고 30% 정도의 수익을 얻었습니다. 비록 엄청난 수익은 아니지만 사회초년생때 소액으로 해 본 투자이고 수익을 얻었기에 뿌듯한 마음도 들었습니다. 

소장펀드 환매한 수익금으로 연금저축펀드, IRP, ETF, 주식, 부동산, 달러 투자를 해나갈 생각입니다.

제 글이 소장펀드 환매를 고민하시는 분들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