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재테크

저금리시대 투자방법 ELS, ELT 추천 이유

by 봉슐랭 2021. 2. 23.

저금리시대 투자방법 ELS, ELT 추천 이유


 

저금리시대인 요즘 제가 달러를 투자하는 방법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ELS(주가연계증권)와 ELT(주가연계신탁) 상품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제가 추천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은행 예금금리가 1~2%대로 너무 낮아서 예금, 적금은 거의 하지 않습니다. 

위험상품이지만 안전하다? ELS, ELT 풍차돌리기

제가 생각할 때 4~5% 고금리를 주면서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ELS와 ELT 상품을 소개드릴게요.

 

ELS와 ELT는 무엇인가?

ELS는 Equity Linked Securities의 약자로 주가연계증권을 말합니다. 특정 주권의 가격이나 주가지수의 수치에 연계한 증권을 말하는데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상품입니다. ELT는 Equity Linked Trust의 약자로 주가연계신탁입니다.

ELS는 증권사에서 판매하고 ELT는 은행에서 판매합니다. 판매하는 금융기관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상품의 구조는 비슷합니다.

이 두 상품은 투자한 자금을 파생상품과 결합된 기초자산에 넣고 그 기초자산이 계약당시 기준(100)에서 일정한도로 떨어지지 않으면 약정한 금리를 지급하고 종결되는 구조입니다.

 

 

좋은 ELS와 ELT 상품을 고르는 방법(ELMA (엘마)어플 사용)

ELMA(엘마) 어플을 이용하기

ELS상품은 증권사에서 판매를 하는 상품이고 ELT는 증권사에서 파는 ELS를 은행에서 판매하는 상품입니다. 금리는 판매하는 은행이나 증권사마다 다르고 매주, 매일 발행되는 상품마다 금리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좋은 상품을 골라서 가입하는게 중요합니다.

ELMA(엘마) 어플을 이용해서 좋은 ELS를 고르자

저는 은행에서 ELT상품을 가입하기도 하고 증권사에서 ELS상품을 가입하기도 합니다. 금리가 매번 달라지기 때문에 금융사마다 금리와 배리어를 비교해보고 상품 가입을 합니다.

 

어떤 상품을 가입해야할까? 신한금융투자로 가입해보기

신한금융투자 어플로 ELS가입해보기

은행 ELT 상품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직접 은행을 방문해야하기 때문에 조금 번거로워서 저는 증권사, 특히 신한금융투자 어플을 이용해서 ELS상품을 이용합니다.

신한금융투자 어플의 연금/채권 금융상품 - ELS/DLS - 청약중인 ELS/DLS를 클릭합니다.

기초자산이 개별주인 상품은 가입 비추천 / 지수추종 상품을 추천(좀 더 안전)

ELS 상품은 기초자산이 삼성전자, 넷플릭스 등 개별주가 기준이 되는게 있고 EURO STOXX50, 코스피200, S&P500, NIKEI 등 각 나라의 대표 주가지수가 기준이 되는 상품이 있습니다.

개별 주식은 변동성이 좀 더 심하기 때문에 저는 지수를 추종하는 ELS를 추천드립니다.

여러 상품들이 있지만 저는 공모 ELS USD20389호를 예를 들어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 ELS 상품의 기초자산은 EURO STOXX50, 코스피200, S&P500 3개 지수이고 특정 조건 충족시 연 4.1%의 금리를 제공합니다. 조건 미충족시 원금손실 100%가 될 수도 있는 원금손실 가능상품입니다

3년 만기 4.1%이며 매 6개월 조기상환배리어는 85-85-85-80-75-65, 상품개시일이 2021년 2월 19일이라고 가정하고 이 상품을 1000만원이라고 가정하면 위 세개 지수를 2021년 2월 19일에 100으로 맞춰놓고 시작하게 됩니다.

매 6개월마다 해당기간의 조기상환 배리어와 세개 지수를 비교해서 모두 다 높으면 조기상환되고 상품은 종결됩니다. 만약 6개월이 지난 8월 19일에 위 3개 지수 모두 기준에서 15가 떨어진 85%만 되면 연금리 4.1%*6/12인 2.05%를 받고 조기 상환되게 됩니다.

2번째 상환은 1년뒤가 되고 이때도 85로 평가를 하게 되며 만족시에는 4.1%의 금리를 받고 조기상환됩니다. 이렇게 총 3년동안 6번의 조기 상환기회를 갖게 되고 마지막 평가일인 2024년 2월 19일에 첫 기준의 65%로 3개 지수가 떨어지지만 않으면 4.1%*3의 금리를 받고 상환됩니다.

 

원금손실이 가능하지만 안전하고 매력있는 상품아닐까?

ELS상품설명서 잘 읽어보기

ELS 상품은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고위험 상품으로 분류되는데 아마 원금손실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ELS를 가입할때는 상품 설명서를 잘 읽어보셔야 하고 상품에 대한 이해를 하셔야합니다. 주가가 꾸준히 우상향한다면 원금손실에 대한 걱정을 안해도 되지만 만약 경제위기 등으로 3년동안 30%이상 주가 하락이 큰폭으로 된다면 원금손실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 이렇게 주가가 내려갈 확률은 매우 낮다고 생각하며, 주식 직접 투자에 비해서는 훨씬 안전한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단기간 투자도 아니고 총 3년의 기간동안 6번의 조기상환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이 기간동안 배리어만 잘 맞추면 5%이상의 금리를 받으면서 투자를 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달러나 원화 모두 좋은 금리의 ELS의 상품이 나오면 풍차돌리기를 하고 있습니다. 예금 적금은 이제 더이상 메리트가 없을 정도로 저금리인 세상이기 때문에 ELS나 ELT같은 상품도 공부하시고 투자해보시는거 어떠신가요?

댓글